유럽산 수도꼭지류를 시공할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독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세면수전, 주방수전.


국내의 수도 배관 규격은 15A 이고, 유럽의 수도 배관 규격은 10A 입니다. 

따라서, 유럽산 세면수전과 주방수전은 아래 도면과 같이 고압호스 (앵글밸브와 체결되는 호스)의 규격이 다릅니다.


<국산 AMERICAN STANDARD 세면수전>


<ITALY QUADRO 세면수전>


붉은색 원으로 표시된 바와 같이, 국산 수전류는 고압호스의 체결 너트 규격이 G 1/2이고,

이태리 수전 고압호스의 체결 너트 규격은 G 3/8입니다.


그런데, 국내에서 사용되는 앵글밸브는 아래 도면과 같이 체결부 나사의 규격이 G 1/2입니다.


따라서, 유럽산 세면수전과 주방수전은 이러한 이유로 국내 앵글밸브에 체결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체결나사의 규격을 변경해주는 부속 아답터 (ADAPTER)가 필요합니다.


주의할 점은 우측의 시공 순서와 같이, 아답터를 앵글 밸브에 설치 한 후, 고압호스를 체결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2. 샤워 / 욕조 수전 (특히 매립 수전).


국내 배관 규격이 유럽의 배관 규격과 다르듯, 관용 나사 (배관의 체결 나사)의 규격 또한 다릅니다.

국내의 수도 배관 자재에 사용되는 관용 나사는 PT 규격을 사용하고, 유럽의 수도 배관 자재에 사용되는 관용 나사는

PF 나사입니다.



관용 나사의 종류)

PT (ISO Tapered Threads) : 관용 테이퍼(경사) 나사

PF(G, BSP) (ISO Parallel Threads) : 관용 평행 나사

NPT (National Pipe Tapered) : 경사 나사산 규격


먼저 나사산은 크게 PT PF가 있는데G 타입으로 말하는 나사가 바로 PF 타입입니다.

PTPF 알파벳은 Tapered(테이퍼, 경사), Flat(평행)으로 위 약자만 알아도 배관 나사의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PT 나사는 나사를 조일 수록 강력한 밀착효과를 가지고 있어 주로 고압용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면 PF 나사와 PT 나사는 상호 호환이 될까요?

위 그림 에서 와 같이 PF 숫나사는 PT 암나사와 체결상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PF 숫나사가 PT 암나사에 체결될 때,
한 바퀴 반 정도에서 멈추어 체결이 매우 불안하고 누수의 염려가 있으며,
체결 마감 깊이를 맞추기가 어려워집니다 (타일 등 벽체 마감선 보다 너무 많이 튀어 나오는 경우 등) .

따라서 아래 제품들을 시공 하기 위하여 배관 작업을 하는 경우, 반드시
1. G 1/2 PF 관용나사 자재를 사용하거나,
2. 관용 나사 자재에 사용 자재를 TEST 로 체결해 본 후 사용하여야 합니다.


토수구류

샤워 엘보우 류

샤워암류


S-니쁠류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관련 제품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유럽수전용 아답터

PF (G 1/2) 엘보우